티스토리 뷰

2024년 7월 유류세 인하율 축소와 그 영향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년 7월부터 시작된 유류세 인하율 축소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이번 조치로 인해 기름값이 올라간다고 하니, 운전자분들은 꼭 참고하셔야겠어요.

유류세 인하율 축소와 가격 변화

7월 1일부터 휘발유 유류세 인하율이 기존 25%에서 20%로 축소됐어요. 경유의 경우 37%에서 30%로 줄어들었구요. 휘발유에 붙는 유류세는 기존 369원에서 38원이 오른 407원이 되었답니다.

감이 안 오신다구요? 연비가 10km/리터인 차량이 하루 40km를 출퇴근하며 주행할 경우, 매월 유류비가 약 5,000원 정도 늘어나는 셈이에요.

이번 조치의 배경과 목적

이번 조치는 유류세 환원을 추진하되, 국민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게끔 할인율을 축소하는 것이에요. 쉽게 말해, 나이키 신발의 정가가 20만원이었는데, 기존에는 20% 할인해서 16만원에 팔던 것을 이번 조치로 할인율을 10%로 줄여 18만원에 파는 것과 같아요.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이 오른 셈이죠.

유류세 인하의 연장과 종료 계획

원래 유류세 인하는 코로나 이후 소비자 물가 급등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시행된 것이었어요. 이번 조치로 인해 딱 2개월간 한시적으로 연장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6월 30일에 기름을 넣으러 가셨을 거예요. 저도 그럴 계획이었지만 깜빡했답니다. 😅

소비자 물가 추이와 석유류 가격 상승

6월달 소비자 물가 추이를 보면, 점차 인플레이션이 잡히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2023년 6월 대비 2.4%가 증가했으며, 앞으로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아요.

그러나 농산품은 여전히 비싸고, 과일이나 야채, 채소 등은 가격이 높아요. 축산물과 수산물 등은 낮은 증가율을 보였고, 외식물가도 농산물만큼은 오르지 않았어요.

문제는 석유류인데요, 물가상승률은 4.3%나 되고 기여도는 0.16%p 정도예요. 꽤 큰 수치죠. 그래서 기름값 변동이 중요한데, 정부에서는 유류세를 통해 가격을 조절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시장 반응과 정부 대책

유류세 인하폭 축소로 인해 휘발유와 경유, LPG 가격이 소폭 올랐어요. 정부는 기름값 상승을 막기 위해 알뜰주유소 등에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어요. 그러나 세금을 걷어 정유소 사업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들기도 해요. 😅

https://www.news1.kr/photos/view/?6734810

이번 유류세 인하율 축소로 인해 기름값이 오른 것은 사실이에요. 더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다녀야 할 것 같아요. 이번 조치로 인해 얼마나 더 큰 변화가 있을지 계속해서 지켜봐야겠어요.

 

유류세 인하율 축소

유류세 인하율이 축소 적용된 1일 경기도 내 한 알뜰주유소에서 시민들이 주유를 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부터 8월 31일까지 휘발유 유류세 인하율을 25%에서 20%로, 경유는...

www.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