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샤페론: 유상증자와 미래에 대한 전망
샤페론은 2022년 상장한 기업으로, 최근 350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아토피치료제 누겔과 코로나19 치료제인 누세핀 등의 기술이전을 통해 2023년까지 172억원의 매출을 약속했으나, 기술이전이 실패로 끝나고 지난해에는 매출 2억원에 대한 13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로써 기업은 자금이 부족한 상황에 놓였고, 이에 유상증자로 자금을 조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샤페론의 유상증자와 주주들의 반응
샤페론은 상장한 지 1년 6개월만에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이 유상증자는 공모주식 전체를 일반인에게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일반공모를 통해 이루어지며, 주주우선 공모가 아닙니다. 따라서 신주인수권은 발행되지 않으며, 주주들의 반응은 매우 싸늘합니다. 이는 최대주주가 공모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유상증자 자금의 용도
샤페론은 유상증자 자금을 모두 현재 임상중인 아토피치료제와 알츠하이머 경구제, 그리고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술이전에서의 실패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유상증자 일정과 주가 변동
유상증자 일정은 6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일반공모 청약을 받으며, 신주의 상장예정일은 6월 27일입니다. 그러나 이에 앞서 6월 25일이 권리매도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주가 하락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주가와 발행가액
샤페론의 주가는 유상증자 발표 이후 급격히 하락하여 38% 이상 하락했습니다. 또한 시가총액도 약 300억 가까이 하락하여 현재주가는 1,845원에 이릅니다. 발행가액은 현재 주가보다 높게 설정되었으며, 이로 인해 주가는 계속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샤페론의 재무상태와 미래 전망
샤페론은 최근 3년간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적자폭도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부채비율도 줄어들지 않고 있어 자금 조달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샤페론의 유상증자 청약정보
유상증자 규모는 총 350억원으로, 발행가액은 2,655원입니다. 일반공모 청약은 6월 10~11일에 이루어지며, 신주 상장예정일은 6월 27일입니다. 만약 유상증자에 실패할 경우 자금 조달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참여를 고려하는데 있어 다양한 정보를 숙고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이 좋을까요?
유상증자에 참여할지 여부는 투자자의 개별적인 판단에 따라 다릅니다. 주가 하락 가능성과 재무상태를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2. 권리공매도와 권리매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권리공매도는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투자자가 공매도를 하는 것을 의미하고, 권리매도는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가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유상증자 후 주가는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되나요?
유상증자 후 주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므로 정확한 예측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주가 하락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샤페론의 재무상태가 어떻게 되나요?
샤페론의 재무상태는 매출 부진과 적자로 인해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5. 일반공모와 신주 상장 예정일이 언제인가요?
일반공모는 6월 10일부터 11일까지 실시되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6월 27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