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증시 3대 지수와 해외선물 투자 방법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 자주 듣게 되는 '미국증시 3대 지수'의 뜻을 알고 계신가요? 미국증시 3대 지수란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세 가지 주가 지수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S&P500, 나스닥 종합지수를 의미합니다. 막대한 규모와 유동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지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미국의 각 산업을 대표하는 30개 대형 기업을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전통적인 산업의 대기업들과 신산업의 대기업들이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미국 경제 상태를 확인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S&P500

S&P500은 미국 국적의 기업 또는 미국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기록하는 대형주 500개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테크, 금융, 산업재, 헬스케어, 부동산을 포함한 총 11개 산업의 우량주들을 추종하기 때문에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보다 더 넓은 시장 상황을 반영합니다.

나스닥 종합지수

나스닥 종합지수는 글로벌 IT 및 바이오 관련 기업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가 지수입니다. 기술주 중심의 시장 동향을 반영하기 때문에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와 S&P500 대비 높은 변동성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나스닥 100은 나스닥 종합지수에서도 금융주를 제외한 글로벌 기술주 100개로 구성된 지표입니다. 최근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 관련 기업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테슬라, TSMC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미국증시 3대 지수 투자 방법

가장 흔한 방법은 주식 시장에 상장된 3대 지수 추종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거래 시간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증시 정규장 거래 시간은 총 7시간입니다. 이는 24시간 벌어지는 글로벌 이벤트에 즉각 대응하기 어렵다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적은 자본으로 큰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레버리지 전략을 사용하는 데 제한적이며, 상승과 하락, 양방향 투자에도 제약이 있습니다.

해외선물

이런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은 해외선물입니다. 해외선물이란 특정 주가지수, 통화, 금리 등의 기초 자산을 미래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사고팔기로 약정한 계약을 의미합니다. 큰 레버리지 효과를 사용할 수 있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24시간 거래가 가능해 글로벌 이벤트 및 뉴스에 즉각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미국증시 3대 지수 외에도 금 및 원유와 같은 상품, 유로 및 엔화와 같은 통화, 금리, 채권 등 다양한 자산에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ETF 대비 훨씬 유용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