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방법과 조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여러분께 고용보험 실업급여, 즉 구직급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직장을 잃고 나면 생계가 걱정되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 실업급여를 통해 안정적인 생활을 이어가면서 다음 일자리를 준비할 수 있답니다.

1. 누가 받는 건가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1. 이직 사유가 비자발적이어야 합니다.
    • 계약 만료, 사업자의 폐업, 권고사직 등이 해당되지만, 본인의 귀책으로 해고된 경우는 제외됩니다.
  2. 이직일(퇴사일) 이전 18개월 동안 피보험단위기간을 합산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 근무 기간과 피보험단위기간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주 5일 근무하는 직장은 토요일이 무급 휴가로 포함되지 않아요.
  3. 수급자가 취업의 능력과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이므로 취업 의지와 능력이 중요해요.

2. 일부의 경우 자발적 퇴사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임금체불, 근로조건 위반, 사업장 내 불합리한 차별, 통근 시간 증가 등의 사유로 자발적으로 퇴사한 경우에도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3. 얼마를 받을 수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인당 월평균 148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나이와 근무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하루에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를 받고, 소정급여일 수는 최소 120일에서 270일까지 받을 수 있어요. 상한액은 66,000원, 하한액은 6만 3,104원이에요.

4.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수급기간은 이직일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해요. 먼저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하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한 후 인터넷 신청서를 작성해요. 마지막으로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 수급자격 인정을 신청하면 됩니다.

5. 수급 기간에 취업에 성공하면?

받을 금액이 1/2 이상 남았는데 취업에 성공했다면,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고용보험 홈페이지 '조기재취업수당 모의계산' 메뉴에서 확인해 보세요.

여기까지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재취업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