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증시 반도체 관련주 급락과 향후 전망

2024년 7월, 미국 증시에서 반도체 관련주들이 급락하면서 나스닥 지수가 -2.77% 하락했습니다. 이는 2022년 12월 이후 약 19개월 만에 가장 큰 낙폭입니다. 이번 급락의 원인과 향후 국내 기업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주가에 미칠 영향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반도체 관련주 급락 원인

1. 트럼프의 발언

트럼프 전 대통령 후보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만이 미국의 반도체 사업을 훔칠 것이라며, TSMC의 미국 내 공장 건설 지원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발언으로 인해 TSMC ADR(미국예탁증서)은 -8% 급락했습니다. 트럼프는 또한 대만에게 방위비를 청구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지정학적 리스크를 부각시켰습니다.

2. 바이든 행정부의 발표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으로의 최신 반도체 수출 규제에도 불구하고 중국 기업들이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클라우드 서버 임대를 통해 최신 반도체 기술에 접근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하며, 더 강력한 무역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 기업에 미치는 영향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미국의 '반도체 칩과 과학법' 지원을 받아 미국에 신규 공장을 건설 중인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이번 사태로 인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이 중국 수출 규제를 강화하면 글로벌 반도체 산업은 위축될 수밖에 없으며, 이는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 인버스 투자

국내 인버스 투자

  • Kodex 인버스 ETF: 코스피 200 지수 일별 하락률의 역을 추종하는 ETF로, 코스피 200이 -1% 하락하면 Kodex 인버스는 +1% 상승합니다. 국내에는 반도체 섹터만을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이 없어,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미국 인버스 투자

  • SOXS: 미국 상장 상위 30개 반도체 기업의 -3배를 추종하는 ETF로, 반도체 기업들이 급락하는 동안 21%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레버리지 상품은 높은 리스크가 있으니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반도체 관련주 반등 예상 시 투자

국내 투자

  • Kodex 반도체: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주가의 반등을 예상할 때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미국 투자

  • Kodex 미국반도체MV: 미국 증시 반도체 기업들의 반등을 예상할 때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미국 증시 반도체 관련주 급락은 트럼프의 발언과 바이든 행정부의 발표로 인해 발생했으며, 국내 반도체 기업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반도체 관련주에 대한 인버스 투자와 반등 예상 시 투자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하며, 리스크를 충분히 고려한 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